분양뉴스

  • 국토부, 공동육아·귀농·창업 등 테마형 임대주택 도입한다 등록일 2021.09.08
  • 국토교통부는 입주자에게 다양한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매입임대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오는 13일부터 1000가구 규모의 '테마형 매입임대주택'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테마형 매입임대주택은 민간 운영사가 운영테마를 미리 정해 입주자 특성에 맞는 주거 및 공유공간을 갖춘 주택을 공공매입약정 방식으로 건설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공임대주택이다. 테마에 부합하는 입주자를 선발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로 연립·다세대주택으로 공급되는 매입임대주택은 2004년 도입된 이후 기존 생활권 내에서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바탕으로 무주택 서민들 주거안정을 지원해 왔다. 

    다만 이미 준공된 주택을 매입·임대하는 사업특성상, 다양한 입주수요에 맞춘 특화 설계, 커뮤니티 공간 마련 등이 어려웠고, 전국에 '점 단위'로 산재되어 있어 별도의 주거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 눈높이가 높아진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다소 매력이 떨어지는 한계가 있었다.

    테마형 매입임대주택은 이러한 공공 매입임대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올해 처음 추진되는 사업이다.

    우선 저층주거지의 단순 빌라가 아니라 민간사업자가 지역 특성과 사업수요를 감안해 자유롭게 테마를 선정하고 해당 테마를 반영한 개성있는 매입임대주택을 공급한다.

    전국 곳곳에 개성있는 신축 임대주택을 보급하고, 장기간 운영·관리할 수 있는 능력있는 민간 사업자를 육성할 수 있다. 입주자는 도심 내 주택에 저렴한 임대료(시세 50%)로 거주하면서 특화된 주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부가 이번에 추진하는 테마형 매입임대주택 시범사업은 총 1000가구 규모다.

    시범사업 공모에는 테마형 매입임대주택을 건설·운영하고자 하는 비영리법인, 공익법인, 사회적 기업 등 주택 운영관리 전문성이 높은 민간 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다.

    출처: 뉴시스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908_0001576291&cID=10401&pID=10400